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후티에게 홍해에서의 선박 공격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고, 이 부대는 긴장을 고조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위의 요청은 11명의 위원들이 찬성표를 던진 후 10-1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유엔BA)가 채택한 결의안에 있다. (러시아와 중국을 포함한) 4 명의 위원들이 기권했다.
Houthi에게 화물선에 대한 공격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것 외에도 결의안은이 세력에 Galaxy Leader 선박의 석방을 촉구했다. 이 수송선은 일본이 운항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사업가와 접촉하여 후티 그룹에 의해 2023년 11월 19일 25명의 선원과 함께 통제되었다.
Houthi가 공개한 동영상에서 찍은 사진은이 군대가 홍해에서 이스라엘과 관련된 수송선을 통제하는 과정을 기록했습니다. 사진: X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결의안은 미국과 일본이 지원하는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엔 회원국들은 "항행 권리와 자유를 약화시키는 행위를 포함하여 공격에 앞서 선박을 보호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내용은 후티의 습격에 앞서 홍해와 아덴만에서 무역선을 보호하고 있는 미국 주도의 다국적 해군인 " 번영의 수호자 작전"에 대한 암묵적인 찬성을 나타낸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미국 대사는 "홍해에서 해양권과 자유에 대한 위협은 세계적인 도전이며 세계적인 대응을 요구한다"고 결의안 승인을 촉구하면서 말했다.
홍해의 해상 교통에 대한 배심원의 요구에 반응하여 1월 10일 예멘의 후티군 대변인은 유엔 결의안이 "정치적 게임"이라고 주장했다. 동시에 그는 미국이 국제법을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1월 10일 결의안을 통과시키기 전에, 이사회는 러시아가 제안한 수정안을 추가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다. 부결된 제안에 따르면 러시아는 가자지구의 충돌을 후티 공격의 "깊은 원인" 중 하나로 간주하면서 미국 주도의 공동 순찰대에 대한 암묵적인 찬성을 표명하는 내용을 없애기를 원한다.
바실리 네벤지아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미국이 주도하는 다국적 해군의 합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Houthi 부대에 의해 나포된 화물선 Galaxy Leader는 홍해 앞바다 Hodeida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사진: 로이터
후티는 현재 예멘 북부를 통제하고 있는 이란의 지원군이며 하마스군에 대한 지지를 나타내기 위해 이스라엘 선박을 공격하거나 이스라엘의 항구로 갈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표적이 된 많은 선박들은 사실상 이스라엘과 접촉하지 않았다.
그동안 후티는 전 세계 무역의 12%와 컨테이너 물동량의 30%를 오가는 홍해를 항해하는 화물선 여러 척을 공격해 왔다.
출처: https://nld.com.vn/hoi-dong-bao-an-phan-ung-manh-houthi-phot-lo-19624011108535698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