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로 큰 사상자를 내고 일본군의 대응 방식을 목격한 미 당국은 일본 본토 공격과 핵폭탄 사용 여부를 놓고 고심했다.
이오지마 전투의 미군 그림. 출처: Thisiswhywestand
1945년 3월 25일 밤, 약 300명의 일본 파시스트들이 태평양 서쪽 이오지마 섬에 있는 제2공항을 기습했다. 이들은 35일 전 21,000명의 일본군이 섬에서 교전했던 마지막 부대의 병사이다.
미군은 곧 제2공항을 점령했지만, 넓은 터널망과 야간 훈련은 3월 25일 밤에 일본군이 마지막으로 대규모 공격을 개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미국 당국자들이 일본 본토에 대한 공격과 원자폭탄 사용을 고려하도록 강요했던 이오지마 전투의 주목할 만한 전개였다.
"일제의 수도의 문지기"
1945년 2월, 이오지마 섬은 미국 해군과 공군에 의해 폭격을 당했다. 사진: 게티
면적은 약 20km2이고, 일본 본토에서 1,200km 떨어져 있지만, 이오지마 섬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본 제국에게 이곳은 매우 중요한 영토였고, 한 일본 장교가 "일본 제국의 수도의 문지기"라고 언급했을 정도였다.
섬의 레이더 기지들은 1945년 미국 B-29 포대의 공격에 대해 일본 본토에 2시간 동안 경고를 보내는 것을 도왔다. 이오지마 섬의 공항들은 일본 항공기들이 폭격기를 요격하고 미군 기지를 공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연합군에게 이오지마 섬은 항공기의 비상착륙장, 호위기의 기지, 일본 본토 공격의 발사대 역할을 했다.
섬의 중요성을 인식한 일본군은 1년 내내 방어와 상륙작전을 준비했다. 쿠리바야시 다다미치 중장의 지휘 아래 일본군은 민간인 전원을 대피시키고 식물 매트를 모두 불태우고 17km가 넘는 벙커와 지하 벙커를 건설했다.
섬에 깊고 복잡한 방어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벙커와 총기 위치들이 서로 얽혀 있었다. 지하 벙커는 일본이 미국 공군과 해군의 폭격과 포격으로 인한 피해와 사상자를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쿠리바야시 중장의 목표는 미군을 사지로 유인한 다음 포격을 가하고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쿠리바야시는 일본군에게 자살 공격을 금지하고, 10명의 미군 병사를 죽이게 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가장 피비린내 나는 공격 중 하나"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거의 8만 명의 미국 해병대가 이오지마 섬에 상륙할 준비를 위해 동원되었다고 한다. 병사들을 지원하는 것은 500척 이상의 배와 수백 대의 전차들과 전투기들이다. 미국인들은 일주일 동안 섬을 장악할 예정이다.
1945년 2월 19일 오전 8시 59분에 미국 해병대가 상륙했다. 처음에는 쿠리바야시 중장이 일본군에게 미군이 해변으로 모일 때까지 한 시간 동안 기다리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큰 저항을 받지 않았다. 쿠리바야시는 미군에게 400문의 포를 동시에 발사하라고 명령했다.
미군 병사들은 일본군의 격렬한 화력을 받으며 이오지마 섬의 해안가를 기어갔다. 사진: MediaDrumimages
결과는 참혹했다.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했던 미국 참전 용사인 프레드릭 카흐 소령은 2021년에 "그것은 2차 세계 대전 중에 가장 피비린내 나는 공격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한 사람이 어떻게 그런 포탄 빗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많은 미군 병력과 차량들이 이오지마 섬의 화산재로 인해 수렁에 빠졌다. 더 깊이 진격했을 때, 미군은 일본군이 이미 설치한 "죽음의 영역"에 들어갔다는 것을 몰랐다. 미군이 벙커를 점령한 후, 일본군은 터널을 이용하여 벙커를 탈환하고 기습 공격을 하여 미군을 혼란에 빠뜨렸다.
상륙 첫날, 미군은 540명 이상의 전사자와 1,7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했고, 일본군은 사상자가 거의 없었다.
1945년 2월 23일, 미군은 섬 남서쪽에 있는 수리바치 산을 점령했다. 싸움은 원래 계산대로 일주일 대신 한 달 더 계속되었다.
이후 미군은 이오지마 섬 북쪽에 모든 관심을 돌렸고, 전투가 더욱 치열해졌다. 특히 일본군은 미 해군의 의병을 목표로 한다. 일본군은 살려달라는 시늉을 했다 그는 미군이 접근했을 때 갑자기 발포했다.
제5해병사단의 미군 병사가 화염방사기를 사용하여 이오지마 전투에서 일본군의 벙커를 공격했다. 사진: MediaDrumimages
일본군의 터널과 벙커에 대응하기 위해 미군은 화염방사기를 사용했다. 이는 당시 지하 벙커와 벙커를 상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무기로 평가된다. 이오지마 전투가 끝날 무렵에는 매일 37,000리터 이상의 네이팜탄이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너무 깊거나 너무 위험한 터널을 만나면 미군이 폭약을 투하할 것이다.
1945년 3월, 일본군에게 식량, 식수, 탄약이 점점 부족해지고 제국군의 사상자가 늘어났다.
명령에 반하는 행동을 한 사마지 이노우에 대위는 일본군 1,000명을 이끌고 1945년 3월 8일 밤에 자살 공격을 수행했다. 결국 800명 이상의 일본군이 사망했다. 미군은 90명이 사망하고 250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
1945년 3월 16일 미군은 이오지마 섬을 장악하겠다고 선언했지만 많은 일본군이 지하 벙커에 남아 있었다. 3월 25일 밤, 3월 26일 새벽, 약 300명의 일본군이 이오지마 섬의 제2공항에 있는 미군 텐트에 기습 공격을 가해 많은 미군이 사망했다.
미군 증원군이 도착하여 일본군을 격추했다. 일본군의 대부분은 공격으로 사망했고, 미군 100명 이상이 사망하고 200명이 부상을 입었다. 3월 26일 공격 이후 섬에서 대규모 교전이 끝났다.
치러야 할 대가
두 명의 미군이 일본 섬의 화산재 층에서 전사했다. 사진: MediaDrumimages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이오지마 전투는 6,800명 이상의 미군이 사망하고 19,000명이 부상당하면서 끝났다. 총 사상자는 25,000명이 넘었다.
1945년 3월 26일 21,000명의 일본군 전사자와 218명만이 항복하였다. 약 3,000명의 일본군이 터널을 지키며 살아남았다. 이후 2개월 동안 미군은 1,600명의 일본군을 격파하고 867명을 포로로 잡았다.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제2차 세계 대전 중 처음으로 한 번의 전투에서 미군의 총 사상자가 일본군보다 많았다. 이는 대부분 일본군이 지하 벙커의 이점을 이용하여 적의 공습 전에 병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을 주면서 미군에게 충격을 주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미군은 이오지마 섬과 일본 본토 사이의 오키나와에서 전투를 시작했다.
일본 제국의 자폭기는 많은 미군 함정을 격침시켰고, 거의 5,000명의 미군이 사망했다.
이오지마 섬과 오키나와 섬 사이의 전투에서 일본군의 극단적인 저항은 미군에게 큰 피해를 주었다. 이것은 미국 지도자들에게 일본 본토에 대한 공격이 큰 사상자를 낼 것이라고 설득시킨 것으로 여겨진다. 결국 그들은 핵폭탄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출처: https://www.nguoiduatin.vn/tran-anh-thuong-vong-lon-khien-my-can-nhac-ve-viec-dung-bom-hat-nh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