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위 "박성중에 험지 출마 부탁"…신동욱, 서초을서 홍익표와 맞대결
강서을 박민식·영등포갑 김영주 전략공천…각각 진성준·채현일과 승부
안동예천, 포천가평, 부산 서구동구 경선…구미을 4자경선서 '현역 vs 용산' 주목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29일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신동욱 TV조선 전 앵커가 발언하고 있다. 2024.1.29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서울 서초을과 충남 아산갑에 각각 신동욱 전 TV조선 앵커와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단수공천했다.
신 전 앵커는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인 홍익표 의원과 붙게 됐다. 영입 인재인 신 전 앵커의 단수공천으로 이 지역 현역인 박성중(재선) 의원과 예비후보로 등록한 지성호(비례대표) 의원은 컷오프됐다.
장동혁 사무총장은 브리핑에서 "공관위가 박 의원께 당의 어려운 (수도권) 지역 출마를 부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이 단수공천을 받은 아산갑은 이 지역 현역인 이명수 의원이 불출마한 곳이다. 민주당 후보는 복기왕 전 의원이다.
김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 때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문재인 정부 시절 불구속 기소됐으며,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으나 검찰이 항소해 최근 징역 2년을 구형한 상태다.
장 총장은 "지금 진행되는 사건과 관련된 판결문을 당 클린공천지원단 변호사 3명이 충분히 검토해 공천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하고 있다. 2023.12.26 kjhpress@yna.co.kr
서울 강서을에는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 우선추천(전략공천)돼 민주당 진성준(재선) 의원과 대결한다. 박 전 장관은 서울 영등포을 출마를 선언했다가 경선을 포기했고, 당의 설득으로 지역구를 옮겼다.
강서을은 이곳에서 3선을 지낸 김성태 전 의원이 공천에서 배제된 데 이어 박대수 비례대표 의원도 공천을 신청했다가 접어 국민의힘에는 빈 지역구였다.
서울 영등포갑은 더불어민주당을 떠나 전날 입당한 이 지역구 현역 김영주(4선) 국회부의장이 전략공천을 받았다. 민주당 후보는 채현일 전 영등포구청장이다.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국민의힘에 입당한 김영주 국회부의장에게 당 옷을 입혀주고 있다. 2024.3.4 [공동취재] xyz@yna.co.kr
부산 서구·동구는 곽규택 변호사, 김인규 전 대통령실 행정관, 이영풍 전 KBS 기자의 3자 경선으로 정해졌다. 역시 이 지역 현역인 안병길(초선) 의원은 컷오프됐다.
경북 안동·예천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비서실장인 김형동(초선) 의원이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과 양자 경선을 치르게 됐다.
경북 구미을은 김영식(초선) 의원과 강명구 전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 허성우 전 대통령실 국민제안비서관, 최우영 전 경북도 경제특별보좌관의 4자 경선이다.
경기 포천·가평은 권신일 전 대통령직 인수위 기획위원, 김성기 전 가평군수, 김용태 전 청년최고위원, 김용호 변호사, 허청회 전 대통령실 행정관 등 5명이 경선을 치르게 됐다. 이 지역 현역인 최춘식(초선) 의원은 불출마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김형동 비대위원장 비서실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12.29 uwg806@yna.co.kr
zheng@yna.co.kr
출처:https://www.yna.co.kr/view/AKR20240305051252001?section=politics/all